HOME>>치과상식>>충치

충치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론들이 있지만, 구강내 미생물에 의해 생성된 산이 치아조직을 파괴시켜 충치를 일으킨다는 학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충치는 어린이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며,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이가 썩게 될 확률은 줄어 듭니다.

음식물의 끈끈한 정도, 치아의 형태나 위치, 배열 등에 따라 치아가 썩을 확률이 달라지며 충치는 초기에는 아주 미세한 흰 반점의 형태로 생겨, 점차 갈색 반점으로 변화되고 그 크기가 커지고 깊어지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치아 인접면에 발생한 충치는 주위의 치아로 빠르게 번지며, 썩어 없어진 공간으로 인접치아가 이동하게 되어 치주병 및 부정교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치예방의 기본은 바른 칫솔질과 적절한 음식조절에 있습니다.

칫솔질은 식사 전보다는 식사 후에 3분 이내에 하도록 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음식조절로는 캐러멜이나 엿과 같은 달고 끈끈한 식품은 삼가고 신선한 채소, 과일 등으로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분은 사탕, 과자류, 청량음료뿐만 아니라. 케첩이나 마요네즈 등 예상치 못한 음식에도 많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른 방법인 불소도포는 치아표면에 보호막(불소막)을 형성하여 치아를 균으로부터 보호하며 치면열구전색이란 치솔질에 의해서 플라그가 잘 제거되지 않는 깊고 가느다란 구멍인 열구 (치아의 깊고 좁은 골부위:다른 곳에 비해 충치 발생률이 매우 높음) 부위에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충치가 잔류하지 못하도록 플라스틱 계통의 복합레진으로 미리 메워주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이 방법은 만 6세쯤에 나는 6세구치 [젖니(유치)가 흔들려 빠지고 그 위에 맹출하는 영구치가 아니며 제일 안쪽 젖니 뒤 잇몸위에서 바로 맹출하는 영구치:영구치 중 가장 먼저 나서 평생을 보존해야 하며 32개 영구치중 가장 중요한 영구치]에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법랑질(치아 표면)의 충치

거의 자각증상이 없으므로 무의식 중에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일 때 치료하면 아프지도 않고 간단합니다. 초기의 충치는 주로 씹는 면에 위치한 골짜기에서 주로 시작합니다. 이 경우 미리 씰란트라는 예방치료를 받으면 충치가 진전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상아질(신경에 가까운)의 충치

에나멜질은 두꺼운 외투와 같아서 벗기 전까지는 추운 느낌을 받지 않지만, 일단 벗겨져서 충치가 에나멜질을 넘어서 상아질로 확대되면 찬 것과 단 것에 예민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까지는 치료가 비교적 쉽게 끝납니다. 충치가 신경(치수)까지 도달하기 전에 치료를 받아 주세요.

신경(치수)까지 미친 충치

제 생각으로는 보통 '치통'하면 연상되는 매우 심한 통증은 주로 신경과 연관된 아픔인 것 같습니다. 끊임없는 통증으로 괴로워하게 되며, 신경이 감염되어 있으므로 신경을 제거하는 신경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 외에도, 신경을 다칠 정도의 충치가 되면 치아는 거의 파괴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 후 이를 씌워주어야 합니다.

뿌리까지 진행된 충치

신경까지 미친 충치를 방치하게 되면 신경이 곪게 되어 이 뿌리 끝에 고름 주머니가 생기거나 치근막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 뽑아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신경구멍을 통해서 턱뼈에 세균이 감염되면 얼굴이 심하게 붓고 골막염까지 일으키기도 합니다.

충치 때문에 발생하는 전신의 병

치아의 뿌리 끝의 세균과 그 독은 혈액으로 들어가서 심장, 간장, 폐 등에 병을 일으키며 때때로 폐혈증과 류마티즘이 되며 심지어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충치는 그 진행 정도에 따라 자각증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아무런 증상도 없이 매우 진행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자각증상을 느낄 때에는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라고 볼 수 있
....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한 예방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충치치료

치아우식증(충치)이 진행되어 연화된 치아 부분을 파내고 인공적인 치과 재료를 넣어 원래의 치아 형태로 복원시켜 주는 것을 말합니다. 채우는 재료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금속과 레진, 도자기 등이 있습니다.
충치는 눈으로 보는 것보다 크고 깊게 진행되어 있으므로 깊고 넓게 채워지게 됩니다. 특히 치아와 치아 사이에는 눈으로는 볼 수 없어도 X-레이로 조사하면 광범위한 우식증이 진행된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는 생각한 것보다 많이 파낸 느낌이 들거나, 충치의 정도에 따라 일시적으로 찬 것에 자극을 느끼기도 하지만 점차 나아지게 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이러한 자극이 사라지는데 일상의 식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항상 불쾌감을 느끼는 정도면 치과의사에게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죠. 그러나 충치가 이미 신경까지 침범한 상태라면 신경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